[아이디어 가설검증 준비] 2. GA4, Meta Pixel등록
지난 글에 GTM 설치를 완료하였으니, 이어서 GA4와 Meta Pixel을 도입해 보려고 한다.
GA4 등록하기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좌측 하단 “관리” → “만들기” 클릭
해당 창에서 순서대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테스트, 운영하려는 특성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플랫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이것도 입력하고 만들고 계속하기 클릭
태그 설정하는 창이 뜨는데 무시해도 된다!!! 우리는 GTM을 등록해놓았기 때문에 편하게 등록이 가능하다.
닫기를 클릭하면
이런 창이 나오는데 “측정 ID” 부분을 복사해야 한다.
다시 구글 태그관리자로 이동한다.
우측 메뉴바의 태그 → 새로만들기 → 태그 구성 클릭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Google 태그 클릭
아까 복사해 둔 태그를 입력하고 트리거를 “초기화”로 등록하면 된다.
태그 이름은 식별이 편하게만 만들어 주면 된다.
작업이 완료된 후 우측 상단의 “제출”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제출 시 뜨는 창은 업데이트 내역을 보기 위함이라, 작업내용을 간략히 적어주면 좋다.
google 애널리틱스로 들어갔을 때
이 화면이 뜨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 것이다.
Meta Pixel 등록
Meta for Business(이전 명칭: Facebook for Business)
business.facebook.com
위의 사이트로 이동 후 회원가입
- 기존 페이스북 계정을 사용하는것을 추천!!!
- 비즈니스용은 기존 계정과 따로 만들어지고, 새로운 계정으로 비즈니스 계정 생성 시, 사람 인증이 걸려 2일 이상 소요될 수 있음.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만들기 클릭
정보를 입력하여 포트폴리오 생성 후 “이벤트 관리자”클릭
데이터 연결 클릭
각종 정보 입력하고 생성.
생성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직접 설정” 클릭
Meta 픽셀 전용 클릭
참고
- 전환 API 및 Meta 픽셀
- 브라우저(픽셀) + 서버(전환 API) 모두 사용해서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식
- Meta 픽셀 전용
- 브라우저(픽셀만)을 통해서만 이벤트를 수집
- 개인정보 보호 정책 때문에 수집이 어려운 경우 전환 API를 사용하여 극복한다고 함
“브라우저 활동에서 웹사이트 이벤트” 수집 클릭 → 코드 직접 설치 클릭
코드 복사 클릭
GTM으로 넘어와 좌측 메뉴 “태그”클릭 → 우측 “새로만들기” 클릭
“태그구성” 클릭 → “맞춤 HTML” 클릭
아까 복사 한 코드 붙여넣기, 트리거 “ALL Pages”로 설정
구분하기 쉽게 태그 이름 설정 후 우측 상단 저장.
- 미리보기를 통해 이벤트가 정상 동작하는 지 테스트 하고 적용 할 수 있음.
적용 후 다시 Pixel로 이동하여 “이벤트 테스트”를 클릭.
웹사이트의 이벤트가 ~~ 클릭 후 웹사이트의 주소를 넣고 열기를 클릭하면
이벤트가 수신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적용하자마자 거의 바로 테스트가 가능하다. 이벤트 테스트란에서 이벤트가 뜨지 않는경우 적용이 잘못된것일지도.
- 단, 애드블럭이 켜져있으면 픽셀 이벤트 메니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주의**
참고 : 크롬 확장 프로그램 Meta Pixel Helper 설치 시 Pixel에 관한 상태 체크가 가능하다.
설정 → 이벤트 설정 도구 열기 클릭 시, 코드 작업없이 페이지의 이벤트를 설정 할 수 있다.
- 단, 이 기능도 애드블럭을 꺼야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이로써 사용자 반응을 보기위한 분석도구들 세팅이 완료되었다.
다음 단계는 SupaBase를 연동하여 사용자들의 설문을 받을 예정이다.